當前位置

首頁 > 語言學習 > 韓語學習 > 韓國人說和外國人談戀愛出現的那些事

韓國人說和外國人談戀愛出現的那些事

推薦人: 來源: 閱讀: 1.26W 次

想想自己的好多的小夥伴特別是學外語的朋友正在進行着異國戀愛,中間產生的問題,矛盾更是不用多說,一起來看看跨國戀都會有哪些問題和困擾呢?

padding-bottom: 100%;">韓國人說和外國人談戀愛出現的那些事

외국인 애인을 사귀면 생길 일

和外國人談戀愛發生的事。

국경 없는 사랑을 하기 전에 알아 두면 좋을 것들

在談無國界戀愛之前要知道的事。

나와 국적이 다른 사람. 나와 다른 언어를 쓰는 사람. 외국인과 우연한 계기로 친구가 됐다. 아마 조만간 친구 이상의 관계로 발전할 것 같은데, 마음 한 켠에 왠지 모를 두려움이 번진다. “정말 괜찮을까?”

我和國籍不同的人。我和使用不同語言的人。何外國人偶然的契機成爲了朋友。好像要發展成朋友以上的朋友,心裏有種莫名的害怕。“真的沒關係麼?”

모든 인간 관계는 케바케라고 하지만 그래도 경험자만이 해 줄 수 있는 조언이 있는 법. 국제 연애 유경험자들에게 물었다. “외국인이랑 사귀면 어때?”

雖然所有的人際關係都可以叫做case by case但只有經驗者能夠給與的建議。像有經驗的人詢問了有關國際戀愛“和外國人交往怎麼樣”。

외국어 못해도 가능한가?

即使不會外語也可能嗎?

국제 연애 예선전은 외국어로 치른다. 무슨 뜻이냐면, 외국어를 못하면 예선전을 통과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말이다. 애초에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니 진지한 관계로 발전하기 어려운 것.

國際戀愛之前考外語。什麼意思呢,就是不會外語的話戀愛時基本上無法通過的的意思。一開始基本的溝通都不可能很難發展成真摯的關係。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태에서 연애를 시작하면 해당 언어 실력이 확실히 늘기는 한다. 외국어를 공부해야겠다는 동기 부여가 확실하기 때문! 미묘한 감정이나 사소한 문제들을 어떻게 말해야 하나 고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언어가 익숙해진다. “영어를 잘 하고 싶으면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을 만나라”라는 얘기, 결코 낭설이 아니다.

在基本可能的交流狀態下開始戀愛的話有關語言實力也會上升。因爲產生了又要學習外國語的動力!思考如何將微妙的感情或是瑣碎的問題說出來,很自然的對那個語言變的熟悉起來。“想要學好英語的話就和英語爲母語的人交往吧”果然不是謠傳。

영어를 잘하면 국제 연애를 쉽게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상대가 영어권 사람이 아니라도, 전 세계 사람 중 대부분은 영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국제 커플들이 각자의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의사소통한다.

英語說的好的話談國際戀愛的可能性會很高。即使對方不是英語圈的人,因爲全世界大部分人都會說英語。實際上許多國際情侶都不是用各自母語交流而是用英語。

어떻게 싸우나

如何吵架

모국어가 아니다 보니 의사소통의 한계가 분명히 있다. 연애에서 싸움은 애정 표현만큼이나 중요한데, 언어가 서투르니 서로의 감정을 오해하는 것. 일단 답답하니까 소리만 빽빽 지르거나, 웬만한 일은 그냥 마음에 담은 채 넘어가 버리는 경우가 많다.

從不是母語來看溝通肯定是受限的。戀愛中吵架像表達感情一樣很重要,但語言很生疏容易對互相的感情產生誤會。一般感到很鬱悶只是大喊或是一般的小事就放在心裏就過去了的情況有很多。

(모든 싸움이 그렇겠지만) 화가 났을 땐, 일단 멈추고 마음을 가라앉힌 뒤 대화를 하는 게 큰 싸움을 막는 방법이다. 정확한 사랑의 표현을 위해, 사전을 보며 숨을 고르자.

(雖然所有的吵架都是那樣)生氣時,首先冷靜下平靜心情之後聊一聊會阻止大的爭吵。爲了準確的表達感情,看着字典,調整呼吸。

직설적으로 말하자. 모국어로 말해도 에둘러 하면 못 알아듣는데, 외국어는 오죽할까. 또 나의 미묘한 감정을 상대방이 알아채지 못해도 너무 서운해하지 말자. 당신에게 관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 감정이 전달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直截了當的說。即使用母語說繞彎子的話也聽不懂,就更不用說外國語了。而且即使我的微妙的感情對方沒有發覺也不要傷心。不是對你不關心,很有可能是那份感情沒有傳達到。

의외의 복병 유머 코드

意外的困難幽默代碼

외국인과 연애를 시작할 땐 문화적 차이 때문에 힘들 거라고 다들 예상은 한다. 종교나, 음식이나, 생활방식 같은 거대한 문제들을 떠올리면서 말이다. 하지만 의외의 복병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유머 코드다.

和外國人開始戀愛時因爲文化差異大家都會覺得很累。宗教,飲食或是生活習慣等會產生很大的問題。但意外的難題那就是幽默代碼。

유머 코드는 사람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나고 자란 국가의 문화에 큰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우리는 휴먼아재체(ex. 산악회 벗들과 함께,, 통영에 미륵산 정상을 다녀왓읍니다,,~~^^)를 보며 우스워 죽지만, 대부분의 외국인은 우리가 왜 웃는지 이해하지 못 할 것이다. 유머라고 한 말이 외국인이 보기에는 무례한 표현일 수도 있다.

幽默代碼雖然根據每個人來說會有不同,會受到土生土長國家文化很大的影響。例如,雖然我們看到 휴먼아재체( ex.和登山的朋友一起去了統營的彌勒山的山頂~~^^)肯定會笑死,但大部分的外國人對於我們爲什麼笑無法理解。幽默這樣的話在外國人看來也有可能是無禮的表達。

이 문제의 상당 부분은 시간이 해결해 준다. 서로에게 익숙해지면 둘 만의 언어, 문화, 유머 코드가 만들어질 것이다. 당분간은 상대가 재미없는 이야기를 해도 사랑의 힘으로 웃어주자.

這個問題的部分時間會給與解決。互相變得親近的話,會製造出兩個人之間的語言,文化,幽默代碼。即使暫時對方會說一些無聊的話那就用愛情的力量去笑對吧。

장거리 연애, 정말 괜찮나?

長距離的戀愛,真的沒關係嘛?

장거리 연애는 국제 연애를 한다면 언젠간 넘어야 할 큰 산이다. 일단 만나지를 못하니까 애인이 있는데도 외롭다는 생각이 계속 든다. 좋은 일이 있어도 슬픈 일이 있어도 같이 있어 줄 수가 없다. 언제 다시 얼굴을 보게 될지 기약도 없다. 설상가상으로 연락까지 잘 안 되면 이게 연인 사이가 맞는 건가 하는 의심마저 생긴다.

長距離戀愛時國際戀愛總有一天要翻越的大山。首先因爲無法見面即時有愛人也會時常覺得孤單。無論是有好事還是傷心事都無法一起分享。也不知道什麼時候才能見面。再加上時常聯繫不上更是雪上加霜,甚至會對兩人之間的戀愛關係產生懷疑。

또 각자 있는 곳 사이에 시차가 있으면 연락을 해도 문제다. 밤에 전화하는 사람은 아무래도 좀 감성적인데, 그 전화를 받는 사람은 한참 수업을 듣거나 일을 하는 중이니까 딱딱하게 받아서 서로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 이렇게 감정이 어긋나기 시작하면 ‘이 사람이 날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건 순식간이다.

而且如果各自生活的地方有時差的話聯繫也是個問題。晚上打電話的人不管怎麼說是比較感性,接電話的人因爲要聽好長時間的課或是在工作中生硬死板的接了之後互相的心情都會不好受。這樣感情開始不和的話瞬間可能會覺得“她不再愛我了”。

만나면 일단 괜찮아진다. 실제로 떨어져 있는 동안 헤어졌다가, 한쪽에서 상대방 나라로 가서 재회한 뒤 다시 사귄 사례도 많다. 정말 이 사람 아니면 죽을 것 같다면 비행기 티켓을 끊자. 가서도 안 되면 마는 거고. 여행한다 셈 치는 거지 뭐!

見面就會變好一些。實際上分開的期間分手之後,一方走向另一方再次複合交往的事例有很多。如果真的覺得不是這個人的話可能就會死的話那就買機票吧。如果去了還不行就算,就當是旅遊了唄。

그 사람과 함께하는 미래를 그릴 수 있나

可以和那個人一起描繪未來

언제 만날지도 모르는데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좀 우습게 보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국제 커플도 여느 연인들처럼 결혼은 언제 하면 좋을지, 아기는 몇이나 나을지 같은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그 이상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나누진 않는다. 학교도 마쳐야 하고, 취직도 해야 하고, 부모님께 허락을 받아야 하고… 현실적으로 생각하면 슬퍼지니까.

都不知道什麼時候會見面就談論未來或許看起來會有點好笑。但既使國際情侶也像平常的情侶一樣計劃一些什麼時候會比較好,生幾個孩子等類似的計劃。但不會聊到在這以上的具體的事。要畢業,就業,得到父母的允許……因爲現實的考慮的話會很悲傷。

졸업, 취직, 부모님 허락 같은 장애물은 사실 모든 커플이 극복해야 할 문제다. 물론 국제 커플이라서 더 힘들겠지만, 한국 사람이랑 사귀었다고 해도 마냥 순탄하진 않았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좀 위안이 된다고 한다. 또 인터뷰에 응한 커플 중 대다수는 상대 또는 본인이 외국에 나가 살 계획이 실제로 있었다. 그런 경우라면 둘이 함께하는 미래를 그리는 일이 좀 더 수월할 거다.

畢業,就業,父母允許等這些障礙物是事實上是所有情侶都要克服的問題。當然國際情侶的話可能會更累,但即使和韓國人交往的話也不會那麼順利。這麼想的話可能會得到一點安慰。還有在網上回應的情侶中大多數對方或本人有去外國生活的打算。那種情況下兩個人計劃描繪未來會更加容易一些。

국제 커플을 괴롭히는 +α

折磨國際情侶的+α

마지막으로 국제 커플이 되면 주변의 시선과 편견 때문에 괴로울 수 있다. 가까운 사람들부터 이름도 모르는 사람들까지 내가 외국인과 사귄다는 이유만으로 불편한 시선을 보낸다. 그게 진짜 연애냐, 가지고 노는 거 아니냐, 외국인이라서 좋은 거냐 등등 상처가 되는 말도 예사로 듣게 된다.

最後如果成爲了國際情侶可能會受到周圍視線和偏見的折磨。從關係近的人到連名字都不知道的人由於我和外國人交往的理由會受到不舒服的眼光。真的是在戀愛麼?還是就是玩玩呢?因爲是外國人所以覺得很好嗎?等等經常聽到這種令人傷心的話。

예전에 <커피프린스 1호점>이라는 드라마에서, “나 너 좋아해. 네가 남자건 외계인이건 상관 안 해.”라는 대사가 나와 화제가 됐다. 사랑을 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우리가 누군가를 좋아하는 이유는 하나다. 그냥 그 사람이라서. 마찬가지로 캐빈과 사귀는 것은 그가 외국인이라서가 아니라, 그가 캐빈이기 때문이다. 장거리 연애를 하든, 일 년에 하루를 보든, 가볍게 만나든 일단 연애를 시작했다면 남은 일은 모두 그들의 몫이다.

之前在叫做《咖啡王子一號店》電視劇中有這樣一句臺詞成爲話題“我喜歡你,不管你是男人還是外星人都無所謂”談過戀愛的人會知道,我們喜歡那個人的理由只有一個。就只因爲是他。同樣和凱文交往並不因爲他是外國人,只是因爲它是凱文。不管是長距離的戀愛,1年見一次還是很容易見到,首先如果開始戀愛,剩下的事都在於他們。

相關閱讀:

剛去韓國的中國人應該知道的那些事兒

剛去韓國留學會遇到的問題,你有過嗎

本翻譯爲滬江韓語原創,禁止轉載